김포서 서울역까지 30분…사업비 2조 'GTX-D' 예타 신청

입력 2023-07-17 15:00   수정 2023-07-17 15:23


김포한강신도시와 검단신도시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계획중인 서부권광역급행철도(일명 GTX-D)가 서울역까지 직결 추진된다. 2년 전 계획 공개 당시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만 연결하는 계획으로 '김부선'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GTX-D가 김포 장기역에서 열차를 타고 서울역까지 한번에 갈 수 있게 되면 서울 도심까지 접근성이 종전 계획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17일 국토교통부가 최근 서울역까지 노선을 직결하는 내용을 근간으로 하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 사업계획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20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던 GTX-D에 대한 첫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이다. 당초 사전타당성 조사를 2021년 11월부터 시작해 작년 말 예타를 신청하는 게 목표였으나 6개월 이상 늦어졌다.

이번 안에는 총거리를 40.8㎞로 제시하며 신설 구간을 20.7㎞, 공용구간 20.1㎞로 설정했다. 신설되는 역은 장기역, 계양역, 검단역, 대장신도시역 등 4개다. 5개 역을 공용으로 활용하겠다는 게 이번 예타안의 핵심이다. GTX-B 노선의 부천종합운동장역, 신도림역, 여의도, 용산역, 서울역 등 5개가 공용역이 될 예정이다.

당초 2년 전 처음 발표 당시에는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21.1㎞를 신설한다는 방안만 확정돼있었다. 다만 서울 도심으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GTX-B 노선을 공유해 여의도역,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직결을 추진한다고만 공개했다. 이번 예타안은 GTX-B와 직결을 공식화하면서 종점을 용산역에서 서울역까지 늘렸다는 차이가 있다.


이 예타안이 확정되면 서울로 출퇴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김포시민들이 서울까지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타안에 따르면 장기역에서 열차를 타면 서울역까지 약 32분 정도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2년 전 발표 당시 직결이 현실화되면 여의도역까지 24분, 용산역까지 28분 걸린다고 명시한 바 있다.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역을 거쳐 삼성역, 수서역을 찍고 동탄까지 가는 GTX-A와 환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표찬 하우에스테이트 대표는 "GTX-D 노선으로 서울역에서 환승하면 김포에서도 서울 강남의 중심인 삼성역까지 빠르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2년 전 김포한강신도시와 검단신도시 주민들과 김포 및 인천 등 지자체가 요구했던 강남을 관통해 동쪽으로 이동하는 라인과는 거리가 멀다는 한계가 있다. 당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하는 노선만 발표되자 주민과 지자체의 반발이 거셌다.

예타안에 따르면 총사업비는 2조2279억원(국비 1조5595억원, 지방비 6684억원)이다.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5년으로 제시됐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